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 양질의 유아교육·보육을 위해서 질적 수준이 높은 교육과정은 무엇보다 필수적임.
― 교육과정 측면에서 연계성의 강화는 교육과정 개정, 개선 혹은 평가 시 질 높은 교육과정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언급되며 연계가 잘 이루어진 교육과정 내에서는 교육과정의 효율성과 영유아 경험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취학 전·후 기관에서의 전이를 도와줄 수 있음.
□ 취학 전 교육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는 학문적으로도 오랫동안 연구되었지만 특히, 최근에는 국제적으로도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이슈임.
□ 취학 전 교육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가 문서상 연계를 벗어나 활동(수업)에 대한 철학, 교수·학습방법, 물리적 환경, 상호작용 등의 연계성 분석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음.
― 유아교육·보육과 초등학교가 가지고 있는 문화나 운영방법이 매우 상이하여 취학 전·후 연계를 위해 유아가 경험하는 내용이 유아의 발달단계에 비추어 적절한지를 분석하는 것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과정임.
□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의 교육과정 이해, 교육과정 계획·실행,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 기관의 물리적 환경, 제도 및 정책 등의 측면에서 유아 경험의 연속성을 살펴보았음.
― 이를 바탕으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안하였음.
나. 연구내용
□ 첫째, 취학 전 교육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에 대한 선행연구와 취학 전 교육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지원하는 외국 사례를 검토하였음.
□ 둘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총론의 구성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이나 목적, 목표, 편성, 운영, 교수·학습방법 등에서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누리과정 총론 측면에서의 개선사항을 논의하였음.
□ 셋째, 실제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측면에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 정도를 분석하였음. 분석영역은 운영시간, 유아-교사와의 상호작용, 유아 간 상호작용, 교수·학습방법, 물리적 환경으로 구분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모습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함.
□ 넷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간의 연계에 대한 인식, 연계 실태, 연계 지원방안 등에 대한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의 의견을 알아보았으며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유아(5세와 초등 1학년)의 의견을 알아봄.
□ 다섯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의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교사, 기관, 정부, 유아, 부모 측면에서 제안함.
다. 연구방법
□ 문헌연구
― 연계의 필요성,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연계에 관련된 인식, 문서상의 연계, 교수·학습방법에서의 연계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함.
―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의 연계 정도를 총론의 구조, 총론에 나타난 전반적인 방향이나 목적, 목표, 편성, 운영, 교수학습방법 등 측면에서 분석함.
□ 면담조사
― 유치원·어린이집 5세반 교사 7명과 초등학교 1학년 교사 6명을 대상으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함.
― 유치원과 어린이집 5세반 각 1학급씩, 초등학교 1학년 3학급 유아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의견을 조사함.
□ 현장관찰
― 유치원·어린이집 5세반 6개 학급, 초등학교 1학년 5개 학급을 방문하여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실제 모습(5세와 초등 1학년 수업 및 쉬는 시간)을 관찰하고 활동(수업)하는 모습,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유아 간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등을 관찰함.
□ 설문조사
― 어린이집 교사 260명, 유치원 교사 440명, 초등학교 1학년 교사 700명, 총 1,400명을 대상으로 연계의 필요성, 인식, 교육과정 이해 정도, 교육과정 계획·실행,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제도 및 정책, 연계를 위한 지원 측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
□ 자문회의
― 연구의 방향 및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위한 정책방안 논의를 위해 전문가 대상 자문회의를 개최함.
2. 이론적 배경
가. 연계의 개념
□ 연계의 대상이 교육과정 자체만이 아니라 교육철학, 교수법, 교사의 발문형태, 물리적 환경 등으로 인식되고 있어 연계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음.
□ 본 연구에서의 연계는 교육과정 문서상에 머물렀던 연계의 개념을 벗어나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측면에서 유아의 경험을 포함하고 있음.
― 유아의 경험 측면에서 연계를 바라보면서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서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연계를 지원함.
나. 연계의 필요성
□ 발달 적합성 측면, 초등학교 초기 학교 적응,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연계가 필요함.
3.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분석
가. 문서상 연계성 분석
□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초등학교교육과정의 법적 근거를 규정하고 있는 관련 법규에서 교육과정의 고시 주체,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 주체, 교육 목적의 규정 유무, 교육 내용의 규정 여부 등을 통일하되, 각 기관 수준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규정해야 함.
□ 누리과정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의 합의를 거쳐 초·중등 교육과정과의 연장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정립하고 ‘학교 교육과정 지원’ 관련 규정을 고려함.
□ 초등학교교육과정에서는 저학년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교실 환경 구성 및 부모 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의 규정에서 유아 중심 교육의 철학을 반영할 필요가 있음.
□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을 진술하는 방식을 통일하여 교육 내용을 명료화하고 연령별로 반드시 도달해야할 성취기준을 별도로 진술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함.
나. 실행상 연계성 분석
□ 운영시간 측면에서 누리과정은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초등학교에서는 차시를 단위로 하여 분절되어 운영됨.
□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측면에서 초등학교 1학년 교실보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만 5세 교실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의 빈도수가 높았으며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형태도 더 다양하였음.
□ 누리과정 운영 시, 유아 간 상호작용 기회가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비해서 구조적으로 더 많이 제공되고 있었음.
□ 교수학습방법 측면에서 누리과정은 놀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은 1차시의 수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은 책걸상으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수업내용이나 방법에 따라 변화를 주는 데 한계가 있으나, 누리과정은 흥미나 놀이를 보다 중요시하여 물리적 환경에서 이를 고려하고 있음.
□ 초등학교 입학 전에는 초등학교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공부나 교사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일단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나면 또래관계나 초등학교의 다양한 활동이나 환경, 학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음.
4.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 실태
가. 연계에 대한 인식
□ 연계의 의미를 교육과정 문서상의 연계라고 응답한 비율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54.6%, 초등학교에서 53.9%로 높았음.
□ 연계의 목적에 대해서는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53.9%, 초등 1학년 교사의 58.1%가 계속적인 발달이라고 응답하여 유사하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음.
□ 연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을 선택한 결과, 5세 교사는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목적·목표 간 연계, 교육과정 구성상 연계를 선택하였으며 초등 1학년 교사는 교육과정 구성상 연계,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목적·목표 순으로 조사되었음.
□ 상호 교육과정 인식을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 1학년 교사가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있는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음.
― 편제 구성을 제외한 교육과정의 목표, 교과구성 체제, 교과내용에서는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이 50% 내외로 가장 많으며, 들어본 적만 있다고 응답한 교사도 30-40% 수준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정도가 매우 낮음.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연계 관련 내용을 보고 반영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5세 교사의 61.7%가 연계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실제 수업에 반영하고 있으며, 29.7%는 실제 수업에는 반영하지 못하지만 연계 관련 내용을 본다고 응답하였음.
― 반면, 초등 1학년 교사의 경우 연계 관련 내용이 없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전체의 29.0%로 가장 많았음. 내용을 숙지하고 반영하는 경우는 17%에 지나지 않았음.
□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두 집단 교사가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수업에 놀이를 매일 적용한다는 응답은 5세 교사가 55.0%로 가장 높았으며, 초등 1학년 교사의 경우 1주일에 1-2회 적용한다는 응답이 46.9%로 가장 높아 대조적임.
□ 자유선택활동에 대해 5세 교사의 경우 83.3%가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했으며, 초등 1학년 교사의 27.7%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큰 차이를 보임.
― 실제 1일 평균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5세 반에서 93.6분, 초등 1학년 교실에서 33.4분으로 약 1시간 정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다.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
□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의 세 집단을 비교한 결과, 모든 역할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었음.
― 양육자(보호자)로서의 역할은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순으로 높은 반면,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 순으로 높게 나타났음.
□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대해 5세 교사는 시간에 상관없이 유아가 원할 때 자유롭게 대화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58.4%였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이와 달리 수업(활동)중에 관련 내용인 경우 유아가 원할 때 자유롭게 대화함이 50%로 나타나 언어적 상호작용의 주제나 빈도 등이 다름을 알 수 있음.
□ 교사와 유아 간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해 5세 교사나 초등학교 1학년 교사 모두 안아주거나 토닥거리는 등의 신체적 접촉을 일상적 상황에서 하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음.
□ 5세 교사와 초등 1학년 교사 모두 대·소집단 활동 시 유아 간 상호작용이 빈번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
― 하지만 유치원·어린이집에서는 82.3%, 초등학교에서는 51.7%로 차이가 있었음.
라. 물리적 환경
□ 5세 교사와 초등 1학년 교사에게 현재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교실 환경의 유아 발달에 대한 적절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5세 교사는 3.87점, 초등 1학년 교사는 3.44점으로 초등학교에서 보다 적절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음.
□ 유아가 초등학교 입학 시 가장 어려워할 시설로는 화장실(변기)가 약 40%, 책걸상(30.2%), 급식시설(15.4%), 계단(7.4%) 순으로 조사되었음.
□ 교구나 놀잇감의 구비정도에 대해 유치원·어린이집의 90%가 70%이상의 유아가 사용할 수 있다고 응답한 반면에 초등 1학년 교실에서는 37.9%로 조사되었음.
□ 초등학교교육과정 운영 시 유아가 교실 바닥에서 활동하는 시간대에 대해서 초등 1학년 교사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앉을 수 있는 바닥이며 수업·쉬는 시간에 이용한다고 한 응답이 43.6%로 가장 많았음.
―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14%는 앉아서 하는 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교실매트를 구비할 조건이 될 경우 사용여부에 대해 초등 1학년 교사는 전체적으로 ‘예’ 83.1%, ‘아니요’ 16.9%로 사용하겠다는 응답이 월등히 많았음.
마. 연계를 위한 지원
□ 유치원·어린이집 교사는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연수와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공동연수 실시를 원하였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연수와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공동연수, 누리과정에 대한 연수를 원함.
□ 연계 지원을 위해 부모가 가장 관심을 두어야 할 분야에 대해 유치원·어린이집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생활의 차이 인식이라는 응답이 44.6%, 초등학교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라는 응답이 61%로 나타남.
5. 연계를 위한 지원 방안
□ 정책방안의 기본 방향은 1) 유아와 기관의 상호 준비 필요, 2) 연계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3) 유아 발달의 적절성 고려, 4) 취약계층 유아 대상 지원 강조, 5) 교사, 부모, 유아 간 소통 촉진임.
□ 단기 정책방안으로 교육과정 개발·수정 시 유아교육·보육, 초등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공동 참여, 상호교육과정 연수 및 상호 연수 실시, 교사대상별 연수 내용의 차별화,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의 총론 검토 및 수정, 교육과정 해설서 및 지도서 공유 홍보방안 마련, 초등학교에 놀이를 위한 비품 제공, 부모와의 의사소통 활성화, 부모교육, 초등학교 1학년 학기 초 적응프로그램 내실화를 제안함.
□ 중·장기 정책방안으로 초등학교 1학년 보조교사 지원, 초등학교의 시설·설비 개선, 생활기록부 이첩 의무화, 1학년 수업시간의 융통적 운영, 연계 관련 국가수준의 연구 수행 등을 제안함.
<이하 원문 확인>
Analysis on Nuri-curriculum’s articulation: Focusing on articulation with primary school education
Hyejin Jang Jeongsook Kim Junbum Lim
Articulation on curriculum has been an important issue for the curriculum of high-quality. However, the articulation of curriculum has mainly focused on sequences of curriculum as a document. Now, we need to expand the concept of curriculum articulation and consider other aspects of curriculum articulation in terms of continuity of children’s experiences.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the extent of Nuri-curriculum’s articulation with primary school education through looking at children’s experiences in kindergartens, childcare centers, and primary schools.
This study used 1) literature review, 2) interview with 7 teachers from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6 primary school teachers, and 1 class of 5 years old and 3 classes of first grade children, 3) classroom observation in 6 classrooms of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and 5